Home > 커뮤니티 > 석문칼럼
 
[건강상식]당 이야기
2008.04.14  2104
당 이야기

당이란 모든 정제된 설탕 및 시럽들, 즉 글루코오스(glucose,포도당), 프룩토오스(fructose,과당), 갈락토오스(galactose,젖당의 성분), 수크로오스(sucrose,자당), 말토오스(maltose,엿당), 락토오스(lactose,젖당),  덱스트린(dextrin,호정) 등의 정제된 당류 및 꿀 까지도 포함하는 것입니다. 인체는 이들 농축된 당의 성분을 빠른 속도로 흡수하며, 포화지방산으로 변화시켜 중성지방 상태로 축적합니다.

녹말은 글루코오스(glucose,포도당) 분자들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로서 인체 내에서 효소들에 의해 글루코오스 분자로 분해되어야 하기 때문에 녹말을 섭취하였을 때는 글루코오스로  분해되는데 시간이 걸려서 흡수가 천천히 됩니다. 그러나 많이 정제된 녹말 즉, 백미, 흰밀가루, 옥수수가루 등은 체내에서 분해속도가 빠르므로 지방으로 축적되기가 쉬우며, 현미나 통 밀 같이 정제되지 않은 녹말은 섬유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천천히 소화되면서 energy 원으로 이용됩니다.

가공육과 소세지 제품들도 정제된 녹말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단백질과 녹말이 혼합되어 있을 때는 단백질과 녹말을 따로따로 섭취하는 것보다 소화시키기 힘들기 때문에 소화불량이나 헛배가 부르거나 가스가 차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밥만 먹어서는 오히려 콜레스테롤이 많아지거나 중성 지방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학습클리닉]미래사회에서 필요한 능력
[건강상식]지방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