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석문칼럼
 
불면증에 관하여
2009.12.11  3619

동의보감에서는 허번불수(虛煩不睡)라고 하며, 음혈(陰血)이 허(虛)해서 발생하거나, 마음을 수고롭게 하거나, 한 생각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 떠올라서(思結) 발생한다...라고 되어져 있습니다.

이것은 기본적인 원칙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허번불수 즉 헛되어 번잡스럽다....라는 것인데 이런저런 이유로 몸과 마음이 복잡하고 안정이 잘 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는 이유는 매우 많습니다. 감정적인 폭발로 인해 그럴수도 있고, 다치거나, 통증이 있거나, 음식물에 체하거나 이러한 이유에 의해서도 발생을 하며, 코나 호흡기가 나빠도 정상적인 수면을 유지하기는 힘들게 됩니다.
결국 다양한 이유로 인해 뇌쪽으로 충분히 산소가 공급이 잘 안되서, 즉, 뇌쪽으로 기혈순환이 잘 안되어져서 생긴다..라도 봐야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불면증 해결을 위해서 우리가 생각해 봐야 될 부분은 어떤 것들일까요?

가장 첫 번째 원칙은

1. 우선 몸을 편하게 하라.
음식은 적당하게 드시고, 부드럽게 소화가 잘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너무 자극성 음식이나 인스턴트 따위의 음식은 좋지 않게 됩니다. 너무 늦게 음식을 드시지 않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옷도 너무 꽉 조이게 하지 말고 부드러운 옷을 입으시면 좋습니다. 비단옷이 제일 좋습니다. 매일 따뜻하게 목욕을 하시도록 하시고, 반신욕이나 족욕을 꼭 하시도록 하십시오.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실땐 저희들이 개발한 ‘석문족욕법’이라 해서 따뜻한 물에다가 ‘천일염’을 반신욕을 할 땐 컵을 7잔 정도를, 족욕을 할땐 2잔 정도를 넣어서 같이 하도록 하시고, 특히 생강을 10그램 정도 강판에  갈아서 같이 넣어서 하시면 매우 좋습니다.

2. 두 번째는 오감을 편안하게 하라
잠자리에 들어서는 티브이 시청을 하시지 마시고, 잔잔한 음악을 듣거나,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줄 수 있는 귀한 말씀 같은 것이 있으면 들으시면 좋습니다. 조명은 어둡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발바닥을 자극하라.
특히 발바닥을 자극을 하게 되면 피가 아래로 쏠려 머리와 심장에 몰려있던 피가 아래로 내려올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수면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용천혈’이라고 발바닥 1/3되는 지점을 강하게 눌러 주게되면 아주 좋습니다.
아울러 지압봉따위나, 둥근 막대기 같은 것으로 발바닥 전체를 두드리고, 자극을 해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어느 특정혈을 찾아서 누르기 보단 이렇게 하시는 것이 훨씬 편리하면서 인체 전체를 자극해 줄수 있어 오히려 더 효과가 좋을 것입니다.

4. 숙면에 도움이 되는 차를 먹자..
제일 좋은 차가 ‘산조인’이라는 한약제를 볶아서 그것을 한번에 10그램 정도 달여서 드시거나, 아니면 그것을 가루내어서 드시면 됩니다. 다른 것도 많지만 이거 하나면 충분 합니다.

5.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를 믿고 감사하십시요.
누군가를, 어떤 상황을 원망하거나 두려워하시지 말고 담담하게 스스로를 믿고 자신감있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자신의 마음 속 깊이 받아 주시도록 하십시요. 혹 당장엔 그러질 못하시더라도 점차 그렇게 되시도록 노력은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질 않고 적대감, 분노감, 우울감 등을 계속 가지시게 되면 어느정도는 풀리지만 한계가 있게됩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동시에 다른사람을 사랑하시도록 하십시오, 적어도 미워하지는 않도록 하시면 좋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가장 힘들고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러나 현실을 보시면, 지금의 상황은 그 누구도 아닌 가장 소중한 자신의 현실입니다. 아무리 주변 상황, 주변사람들에게 외쳐도 오로지 나 자신의 현실일 뿐입니다. 
이제까지 잘 살아온 자신을 믿고, 내가 이 상황에서, 이 현실에서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풀어나갈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신다면, 그래도 가장 쉬운것이 자신의 변화입니다. 자기 자신이 바뀌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아무리 좋은 방법을 알아도 실천이 없으면 그뿐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커피, 술, 담배, 과식, 설탕, 인스턴트 음식, 등을 안드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적절하게 땀을 내시면서 운동하시고, 족욕과 반신욕을 하시면서 심신의 컨디션을 충분히 조절하시는 것이 기본적인 것입니다.

약간 불균형이 생겼다 해서 조급하게 ‘수면제’를 통해서 해결하시고자 하지 마시고, 무엇이 문제가 있는지 어떤부분에서 불균형이 생겨 있는지를 잘 찾아서 그것을 해결하시도록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시다가 안되시면 그때 치료를 받으셔야 겠지요. 위에 언급되어져 있는 부분은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서 출발을 해야된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함입니다. 당장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겐 뜬구름 잡는 이야기이며, 현실성이 없는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당장 내가 할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해 나간다는 마음으로 조금씩 접근해 보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서도 잘 안된다면 치료를 받으셔야 겠지요.


그러나
이때도 항상 나의 몸과 마음의 균형을 잘 조절할 수 있는 방향에서 접근 하셔야 될 것이며 그냥 약으로 하루하루 넘기시다 보면 나중엔 더 힘들어 질수 있으니 이 점 명심하시면 좋겠습니다.

고요하게 호흡을 가라앉히고 자신과 주변을  살펴 보십시요.
과연 내가 무엇때문에 잠을 못이루고 있는지를 ...
만일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아주 작은 부분이라도
스스로 반성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스스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일단 그것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궈 보시기 바랍니다.
하나씩 하나씩 하시다보면
점점 변화가 될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미 마음은 안정이 되고
불면증도 서서히 사라지게 것입니다.

[갱년기]자궁근종의 발견1
산후 우울증